daily event/monologue2007. 4. 30. 14:57
블로깅을 하다보면 특히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온갖 사적인 얘기들이 포스팅 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. 물론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내용이 사적인 얘기를 포스팅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.
다만 "오늘 날씨가 좋아 기분이 좋다." 는 식의 굳이 올블에 포스팅 될 필요가 없는 글까지 글목록을 차지하는 것을 보니 기분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. 사실 이 부분은 티스토리의 기본설정의 블로그 공개 정책에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. 사실 저도 좀전에 미투데이의 글을 블로그로 옮기려는데 올블 등에 비공개 하는 방법은 없을까 하다가 찾게 된 사실입니다.;;
티스토리의 환경설정->기본설정에 보시면 아래쪽에 블로그 공개정책을 설정하는 부분이 보입니다.
제가 알기로는 기본적으로 "공개된 모든 글을 RSS로 내보냅니다" 로 선택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저같은 경우엔 비공개로 할 생각이라면 아예 포스팅을 하지 말자라는 생각이라 그냥 모든 공개로 해놓고 사용하고 있었습니다.
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부분을 "이올린에 발행된 글만을 RSS로 내보냅니다." 로 선택하는 경우 발행해도 될만한 글들. 다시말해 사적인 글보다는 좀더 쓸만한 글들을 선택적으로 올블 등에 포스팅 할 수 있지 않는가 라는 생각입니다.
제 짧은 생각에는 한때 이런 문제로 올블로그에 대한 글이 많이 올라왔고 그 결과로 블로그카페와 같은 결과물이 생긴거라 생각됩니다만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떤지 모르겠네요.
블로거들이여 제발 굳이 공개하지 않아도 될 글들까지 올블로그에 공개하지 맙시다.
(자칭 올블로그 레벨업 캠페인..-_-ㅋ)